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템피스투자자문(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 Kiwi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 등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iwi 서비스”라 함은 회원이 Kiw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맹점 또는 회사에 대하여 상품 또는 용역(이하 “상품 등”이라 합니다)을 구입 또는 이용(이하 “거래”라 합니다)함에 있어 회사가 제공하는 송금서비스, 이용내역조회서비스, 투자서비스 및 기타 연계서비스 등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총칭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모바일기기에 Kiwi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이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서 Kiwi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3. “Kiwi 애플리케이션”이라 함은 회원이 Kiw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Kiw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모바일기기 애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4. “홈페이지”라 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이상 회사가 개설·운영하는 Kiwi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5. “모바일기기”라 함은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회원의 스마트폰, 태블릿 등 휴대용 단말기를 의미합니다.
6. “결제방법”이라 함은 회원이 전자적인 방법, 또는 선취수수료 상품 등의 거래 시 선택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을 의미하며 바코드, NFC, QR코드, 투자자문사 계약 등을 통칭합니다.
7. “Kiwi 비밀번호”라 함은 Kiwi 서비스 이용 시 필요로 하는 인증 수단으로서 회원이 본인임을 사전에 확인하고 스스로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문자 또는 숫자 등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8. “쿠폰”이라 함은 회원이 가맹점을 통해 상품 등을 거래할 때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기록되어 있는 증표를 말합니다.
가.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본 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홈페이지 안내 및 전자금융거래법 등의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상관례를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명시 및 효력변경)
①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Kiwi 서비스의 화면 내 또는 별도의 연결화면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 등으로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을 시행일 1개월 전에 공지하며, 공지 외에 일정기간 회원의 전자우편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통지합니다.
④ 회사가 전 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명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하여 개정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개정약관에 부동의 한 회원에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필요한 경우 개별 Kiwi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을 위해 개별약관이나 이용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②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 개별약관 및 이용정책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③ 회원은 개별약관이나 이용정책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시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④ 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이 우선 적용되며, 그 외 서비스 개별 부분에 대해서는 본 약관 및 개별약관이 적용됩니다.
제5조(Kiwi 서비스 종류 및 이용방법)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Kiwi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필요한 경우 이를 추가, 변경 및 제한할 수 있습니다. Kiwi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서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1. 이용내역조회서비스 : 회원이 Kiwi 서비스 이용 내역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 투자서비스 : 회원이 Kiw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금융상품, 국내주식, ETF, 해외주식등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3. 기타 연계서비스 : 본 항 각 호의 서비스에 부수하거나 연결된 서비스를 말합니다.
가. 회원은 Kiw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kiw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 회원은 Kiwi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Kiwi 비밀번호 및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그 밖에 Kiwi 서비스 제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Kiwi 애플리케이션의 회원정보 수정 등을 통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 회원이 Kiwi 서비스 이용내역을 조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Kiwi 애플리케이션 내 마련된 매집중인 종목확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7조(Kiwi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kiwi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 및 이용하고자 하는 kiwi 서비스의 개별약관(개별약관이 존재하는 경우에 한함)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정보를 사실대로 정확하게 제공하면, 회사가 kiwi 서비스의 이용신청을 승낙하여 신청절차 상에서 이용신청 완료를 표시한 시점에 성립합니다.
② 회사는 원칙적으로 전 항의 kiwi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에 대하여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만 14세 미만의 자가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2. kiwi 서비스 이용신청 시 기재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 등이 있는 경우
3. 모바일기기에 보안상 문제(시스템을 해킹하여 관리자 권한을 얻는 행위 등을 포함)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kiwi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을 거절하는 경우
5. 회사로부터 이용정지 당한 회원이 그 이용정지 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6. 과거에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kiwi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관한 계약을 해지 당한 경력이 있는 경우
7.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이용신청에 있어 회사는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 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조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사가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절하거나 유보한 경우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이용신청자에게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8조(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kiw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kiw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지하고 이를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kiwi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9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계좌번호, kiwi 비밀번호 등의 정보가 제3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명의가 도용되거나 kiwi 서비스가 제3자에게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은 kiwi를 시작 하기 전에 반드시 로보어드바이저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시작을 하여야 합니다. 회원은 로보어드바이저의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사용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④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kiwi 서비스 화면에서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며, 약관 및 고지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⑪ 회원은 kiwi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는 행위를 할 수 없으며, kiwi 서비스의 이용권한 및 기타 이용계약 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⑫ 회원은 회사가 kiwi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본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제10조(회원의 금지행위)
① 회사는 kiwi 서비스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안전한 kiwi 서비스의 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원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행위를 금지합니다.
1. 회사가 제공하는 kiwi 서비스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kiwi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2. 타인의 명의, 모바일기기 정보, 계좌 정보 등을 도용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kiwi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3. 상품 등의 거래를 가장하여 자금을 융통하는 것과 같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법령에 의하여 금지된 방법으로 비정상적인 결제를 하는 행위
4.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무단 변경 또는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하는 행위
5.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행위
6.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회사가 제공하는 kiwi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는 회사의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8.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사는 회원이 본 조의 금지행위를 행하는 경우 제11조에 따라 kiwi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의 금지행위 사실을 관련 정부기관 또는 사법기관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kiwi 서비스 이용제한 등)
① 회사는 Kiwi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아래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의 kiwi 서비스 전부 또는 일부 이용을 정지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본 약관 제9조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2. 본 약관 제10조의 금지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3. 회원이 장기간 kiwi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 회원의 kiwi 계정이 휴면 또는 정지된 경우
4. 수사권한이 있는 기관으로부터 사용정지 요청을 받은 경우
5.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이나 별도 페이지에 규정한 운용 정책을 위반한 경우
② kiwi 서비스의 이용이 정지된 회원은 해당 기간 동안 kiw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회사는 이용제한의 구체적인 기준 등에 대해서는 운영정책을 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해당 사유를 소명하거나 거래 상대방의 양해가 있었음을 소명하는 등 회사가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이용정지 조치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제12조(kiwi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등의 유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7일 이전에 공지 후 kiwi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사전 공지를 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사후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폭동, 테러, 해킹, DDOS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kiwi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되, 만일 정보통신설비의 작동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 이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파산 신청 또는 회생절차 개시 신청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하여 kiwi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는 때에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 날로부터 30일이 경과한 때부터 kiwi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본 조 제1항 내지 제2항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kiwi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제13조(민원 및 분쟁 처리)
① 지방법원의 판례를 따릅니다.
제14조(이용계약의 해제, 해지 등)
① 회원은 언제든지 이용계약의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전항과 같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③ 이용계약 해지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무상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kiwi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2. 회원이 고의 또는 중과실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한 경우
3.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하는 행위를 한 경우
4. 회원이 본 약관에 위배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 약관에서 정한 해지사유가 발생한 경우
5. 회원에게 제7조에서 정한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6. 회원이 kiwi 서비스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kiwi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 경우
7.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kiwi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⑤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회사에 지정 또는 등록한 모바일기기 내지 전자우편(E-mail) 등을 통하여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지를 하기 전에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회원의 이의 신청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만, 본 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의 이의 신청 기간을 부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⑥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더라도 이용계약의 해지 이전에 이미 체결된 회원과 가맹점간의 상품 등 거래계약의 완결에 관해서는 본 약관이 계속 적용됩니다.
⑦ 회사가 제4항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 회사는 회원의 재이용 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⑧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관련 법령에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5조(손해배상)
①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후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접근매체의 분실 또는 도난의 통지를 하기 전에 저장된 금액에 대한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이 부담한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1.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하는 사고
2.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3.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③ 회사는 제2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원이 부담하게 할 수 있다.
1. 사고 발생에 있어서 회원이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사고 발생에 있어서 제3자가 권한 없이 회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자신의 접근매체를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회사가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 제1항에 따른 확인 외에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자금융거래 시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제2항 제3호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
4. 회원이 제3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제2항 제2호에 따른 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나.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제16조(회사의 면책)
① 가맹점과 회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품 등의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상품 등의 배송, 청약철회 또는 교환, 반품 및 환불 등의 거래진행은 거래의 당사자인 회원과 가맹점 각각의 책임 하에 이루어집니다. 회사는 회원과 가맹점 사이의 상품 등 거래에 관여하지 않으며, 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kiwi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kiwi 서비스 등록 정보 등을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회원의 관리소홀로 유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7조(통지)
① 회사는 본 약관과 관련한 통지 시 회원이 회사에 지정 또는 등록한 모바일기기 내지 전자우편(E-mail) 등을 통하여 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전체 또는 다수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홈페이지 또는 kiwi 애플리케이션의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라 회사가 발송하는 전자우편 등이 회원의 수신 거부 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전송되지 못하는 경우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8조(수수료)
회사는 kiwi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의 구체적인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kiwi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19조(개인정보)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kiw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실시하며, 이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20조(저작권 정책)
① 회사는 kiwi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저작권자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하며 회원은 회사의 저작권 정책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kiwi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는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회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 사전통보 없이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게시자에 대하여 kiwi 서비스 내 특정서비스의 이용제한, kiwi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대한민국의 법령을 위반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2.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
3. 정보통신기기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악성코드나 데이터를 포함하는 경우
4. 사회 공공질서나 미풍약속에 위배되는 경우
5.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제21조(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률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회사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약관은 2022년 4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